연초가 되면 이벤트데이가 많죠. 2월 14일의 밸런타인데이를 이어 3월 14일은 화이트데이입니다. 화이트데이는 누가 누구에게 선물을 주는 건지 헷갈릴 때가 있는데요. 오늘은 그 내용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화이트데이 유래
화이트데이는 일본의 과자 업체가 상업적인 마케팅을 위한 수단으로 만들졌다고 해요. 일본의 사탕 공업 협동조합이 1978년에 만들어졌는데, 그 후에 1980년부터 전국적인 행사로 이어졌다고 합니다. 화이트데이는 원래 '마시멜로 데이'로 시작했다고 하는데요. 마시멜로의 색을 따서 화이트데이라고 이름이 바뀌었다는 설이 있습니다. 이 행사는 일본의 주변 국가인 한국을 비롯해서 중국, 홍콩, 말레이시아 등으로 퍼져나갔습니다. 그래서 미국이나 유럽은 화이트데이는 없다고 하네요.
화이트데이, 누가누구에게 선물을 주는 거지?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미국이나 유럽에서는 화이트데이라는 날 자체가 없기 때문에 밸런타인데이에 남녀 상관없이 선물을 전하지만, 우리나라는 보통 밸런타인데이에는 여자가 남자에게, 화이트데이는 남자가 여자에게 선물을 주는 날로 알려져 있습니다. 주로 사탕과 함께 선물을 주죠.
화이트데이 선물의 의미
1. 발렌타인데이 선물에 대한 답례
발렌타인데이에 선물을 받은 사람이 감사하는 마음을 전하기 위해 화이트데이에 선물을 줍니다.
2. 사랑과 애정을 표현하는 방법
화이트데이는 사랑하는 사람에게 마음을 표현하는 좋은 기회입니다.
3. 관계를 돈독하게 만드는 계기
화이트데이 선물을 주고받는 것은 서로의 마음을 확인하고 관계를 더욱 돈독하게 만드는 계기가 될 수 있습니다.
화이트데이 선물의 종류에 따라 의미가 다를 수 있습니다.
- 초콜릿: 사랑을 표현하는 대표적인 선물입니다.
- 마시멜로: 당신이 싫습니다. 부드럽게 돌려서 거절한다는 의미가 있습니다.
- 쿠키: 당신은 친구입니다.
- 캔디: 당신을 좋아합니다.
- 마카롱: 당신은 특별한 사람입니다.
- 마들렌: 좀 더 친해지고 싶어요. 층이 겹겹이 있는 것으로부터 “두 사람의 행복이 언제까지나 계속될 수 있도록”, “행복이 겹겹이 쌓아져 가도록” 의미가 담겨 있습니다.